본문 바로가기
주식 상식

주식 거래 시간 (정규시간, 장후시간외거래, 장전시간외거래, 시간외단일가매매)

by 경자의 꿈 2021. 8. 1.

주식 거래 시간

주식은 시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정규시간 거래, 장후 시간 외 거래, 장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매매, 장전 시간 외 종가, 장후 시간 외 종가 등 시간에 따라서 다양한 거래 방법이 존재합니다.

 

주식을 시작하려면 주식을 살 수 있는 시간과 방법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거래방법을 할 수 있는 시간과 방법, 상/하한가 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 매매 시간

우리나라 대한민국 정규 주식 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530분까지 열립니다. 그러나 이 시간외에도 다른 방법으로도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아래 <Table 1>을 참고하셔서 주식거래시간에 따른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방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는 정규시간 거래를 포함하여 동시호가, 시간외종가, 시간외 단일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1>  대한민국 주식 거래 시간 및 거래방법 요약

 

2. 정규시간 거래

'정규시간 거래'는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거래를 하고 있는 9시부터 1520분까지의 시간대를 의미합니다. 실시간으로 매수와 매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전일 종가 가격 기준으로 위로 +30%, 아래로 -30% 까지 가겨 변동 폭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정규시간 거래는 가격우선의 원칙, 시간우선의 원칙, 수량우선의 원칙 순으로 적용이 됩니다.

<Fig. 1>  정규시간 거래 상/하한가 규정 범위

 

 실제 MTS 거래를 예시로 보면 <Fig. 8-2>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한가가 29.83%로 나와있는데 여기서 +5원이 될 경우에는 30%가 넘기 때문에 대원화성의 상한가는 29.83%로 설정됩니다. 지트리비앤티의 하한가 29.95%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Fig. 2> 정규시간 거래 상한가 예시(대원화성) 및 하한가 예시(지트리비앤티)

 

3. 시간 외 종가 거래

'시간 외 종가'는 

장전 시간외 종가(08:30~08:40)와 장후 시간외 종가(15:40~16:00)로 하루에 2번 진행됩니다. 시간외 종가는 단 하나의 가격으로 거래가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전 시간 외 종가는 전일 종가로 매도/매수가 체결되고, 장후 시간외 종가는 당일 정규시간 거래 종가로 매도/매수가 체결됩니다. 일반적으로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전일 혹은 당일에 꼭 매수해야 했는데 사지 못했다면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4. 장전 시간 외, 장후 시간 외 거래

장전 시간외 거래(08:40~09:00)와 장후 시간 외 거래(15:20~15:30)로 하루에 2번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린대로 동시호가 방법으로 거래가 진행되며 거래 주 무을 일괄적으로 받고 한 번에 거래가 성사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지난 번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가 수월하실 겁니다.

 

 

5. 시간외 단일가 거래

'시간 외 단일가'는 16:00~18:00 사이에 거래가 가능하며 10분 간격으로 단일 호가 거래로 진행됩니다. 단일 호가 거래라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동시호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되며 16:00~18:00 사이에 10분 간격으로 총 12번의 단일 호가 거래로 체결이 됩니다

 

https://ecodream.tistory.com/92

 

장후시간외거래, 장전시간외거래, 시간외단일가매매 (개념파악)

장후 시간 외 거래, 장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매매 원리 장후 시간 외 거래와 장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모두 동시호가로 이루어집니다. 동시호가에 대한 개념을 잘 모

ecodream.tistory.com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정규시간 거래/동시호가와는 다르게 상/하한이 ± 1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Fig. 3>  시간외 단일가 상/하한가 규정 범위

 

오늘은 주식 거래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보통 9시부터 15시 20분까지 정규 거래 시간을 통해서 거래를 진행하실 겁니다. 그러나 주식에는 여러 시간대에 다양한 방법으로 주식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을 꼭 인지하시고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기본 개념들을 잘 이해해야 나중에 투자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위의 내용은 제가 쓴 전자책의 일부를 발췌한 내용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가 있으니 불펌하시면 안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