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상식

주식 사는 법과 주식 호가창 보는 법

by 경자의 꿈 2021. 7. 31.

주식 사는 법과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오늘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주식 사는 법과 주식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시작하고 처음 주식을 주문하려면 호가창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호가창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전자책으로 작성한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포스팅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펌하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주식 호가창을 보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호가, 호가창 그리고 주문

우선 '호가'란 해당 주식을 사거나 팔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입니다.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이 제시한 호가들을 표시해 놓은 창을 '호가창'이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처음 주식을 시작하고 주식을 사거나 팔 때 원하는 가격에 매수 or 매도를 '호가'로 지정하여 주문을 걸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삼성전자 호가창에서 81900원, 82000원, 82100원...... 을 각각의 '호가'라고 부르고 아래의 호가를 표시해 놓은 창을 '호가창'이라고 부릅니다. 

82100원 위로는 매도자가 각 호가에 팔고 싶은 수량만큼 주식을 '매도주문'한 것이고, 82000원 아래로는 매수자가 각 호가에 사고 싶은 수량만큼 주식을 '매수주문' 한 것입니다.

 

<Fig. 1>  호가와 호가창 예시 (삼성전자)

 

<Fig. 1>를 보면 삼성전자 82,100원에 수많은 사람들이 매도주문을 걸어 놓은 수량이 44,375주이고 82,000원에 매수 주문을 걸어 놓은 수량이 합산이 155,153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만약에 81,500원에 삼성전자10주 주문하고 싶다면 <Fig. 2>처럼 '지정가' 81,500원에 수량 10주를 입력한 후에 매수 버튼을 누르면 주문이 완료됩니다. 이후에 81,500원에 10주를 매도하겠다는 사람이 주문을 하게 되면 체결이 됩니다. 이 때 주문은 가격우선-시간우선 순서로 접수가 되고 체결이 됩니다. 매도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Fig. 2>  지정가 매수/매도 주문방법 예시 (삼성전자)

 

지정가 외에도 '시장가'로도 매수/매도 주문이 가능한데 이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현재 시장 가격에 바로 매수/매도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시장가 매매는 거래량이 급격이 많아져서 호가가 급변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거래가 너무 빨리 이루어져서 지정가를 정할 타이밍을 못 잡을 때는 시장가로 바로 매수/매도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시장가 매매는 아래 <Fig. 3>처럼 매수/매도할 수량을 설정 후에 '시장가' 탭을 누르고 바로 현금 매수/매도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가격은 선택할 수 없고 매수/매도 버튼을 누르는 시점의 현재가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이점 유의해서 거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Fig. 3>  시장가 매수/매도 주문방법 예시 (삼성전자)

 

'동시호가' 주문은 지정가로 금액을 설정후에 주문해야 하며 '시간 외 종가' 주문은 금액이 전일종가/당일종가로 설정되므로 지정할 필요없이 수량만 입력하여 주문가능 시간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동시호가 주문과 시간외 종가 주문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주문 방법과 체결 원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호가 단위

주식을 하다가 보면 A종목은 한 호가에 100원씩 올라가는데, B종목은 한 호가에 50원씩 올라가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는 각 주가의 범위마다 호가 단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Table 1>KOSPIKOSDAQ의 각 주가의 구간별로 호가 단위를 요약했습니다. 

<Table 1>  주가 구간별 1호가 단위 변화 (KOSPI/KOSDAQ)

 

아래 <Fig. 4>을 보면 같은 10만 원 이상의 주가에서 KOSPI 대표주인 SK하이닉스와 KOSDAQ의 대표주인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1호가 단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1호기에 500원씩 상승/하락하는 반면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1호기에 100원씩 상승/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 4> KOSPI(SK 하이닉스)/KOSDAQ(셀트리온헬스케어) 단위 호가 차이 비교

 

오늘은 주식 사는 법과 주식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제가 주식을 제대로 시작한 지 벌써 6년이 되었네요. 처음 주식을 매매한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주식을 한지 오래되었는데 저도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100%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 전자책을 쓰면서 개념들을 다시 공부하고 이해했습니다. 주식을 시작하면서 모든 개념은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본인 스스로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주식이 불노 소득인 것 같지만 주식은 굉장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노력해도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 주식입니다. 투자의 디테일을 키워보세요. 여러분의 계좌가 달라질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