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증권을 활용한 투자방법 (수급 편)

네이버 증권을 활용한 투자방법 (수급 편)

주식을 하는 직장이 투자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네이버 증권 페이지일 것입니다. MTS도 많이 활용을 하지만 코스피, 코스닥 지수를 조회하고 투자자별 수급을 확인하는 데에는 네이버 금융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네이버 증권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금융을 활용한 투자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알려드릴 내용은 수급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수급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유튜브 주식 채널을 보면 '최근 외국인과 기관이 매집하고 있다.'라는 표현을 많이 들을 수 있는데요.

 

외국인과 기관은 누구이고, 이들이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지 매도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투자자 구분

증권시장에 투자자는 크게 개인 / 외국인 / 기관 으로 분류됩니다.

<Fig. 1>  증권시장의 투자자 구분

 

(1) 개인

개인의 경우 흔히 말하는 동학 개미,슈퍼개미를 뜻하는 개미(개인)를 말합니다. 개인은 외국인/기관에 비해 적은 금액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코로나 이후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지금은 외국인/기관에도 뒤지지 않는 큰 자금력을 확보하였습니다.

 

(2) 외국인

외국인은 외국계 기업, 일반 외국인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메릴린치, CS증권, 모건스탠리, JP모건, 골드먼 등의 해외 증권사 창구로 거래를 합니다. 그러나 꼭 앞에 언급한 해외 증권사 창구로 거래되는 것은 아니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기관

기관은 금융투자, 보험, 투신(사모펀드), 은행, 기타금융, 연기금에서 주식에 투입되는 자금을 의미하며 각 기관별 설명은 아래 <Fig. 1>을 참고 바랍니다.

 

(4) 기타 법인

기타 법인은 개인, 외국인, 기관에 포함되지 않고 일반적인 기업체에서 타기업체의 주식을 사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2. 수급

수급이라 하면 주식을 매수하려는 수요와 매도하려는 공급을 의미합니다. 수급의 주체는 앞서 언급한 개인, 외국인, 기관으로 흔히수급이 좋다’라고 말하는 것은 외국인, 기관이 매수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외국인, 기관의 경우 개인보다 정보가 빠르고 한 번에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의 규모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이 계속해서 매수하고 있다면 그 종목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 주식에 100%는 없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무조건 주가가 상승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3. 코스피/코스닥 수급 확인 (홈페이지)

 

 

우리나라의 코스피와 코스닥의 경우에는 네이버 금융> 국내증시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수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금융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에 '투자자별 매매동향'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Fig. 2>KOSPI 수급을 확인해보면 개인(+10,170억 매수), 외국인(-4,769억 매도), 기관(-5,409억 매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 2>  네이버 증권 개인/외국인/기관 수급 확인 (실시간, 네이버PC ver.)

 

이보다 좀 더 정확하고 세부적으로 알고 싶다면, <Fig. 2>에서 왼쪽에 위치한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 3>  투자자별 매매동향 그래프 (네이버-금융)

 

투자자별 매매동향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Fig. 3>와 같이 KOSPI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막대그래프로 볼 수 있고 <Fig. 4>와 같이 시간별/일자별 순매수 금액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Fig. 4> 시간별/일자별 투자자 매매동향 데이터 (네이버-금융, 네이버PC ver.)

 

4. 종목별 수급 확인

개별 종목의 수급을 확인은 네이버보다는 MTS를 추천드립니다. 종목에 대한 수급을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MTS> 주식 현재가> 투자자별에서 <Fig. 5>과 같이 일자별 개인/외국인/기관의 수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 페이지는 실시간 수급이 아니므로 외국인 혹은 기관이 매수하고 있다고 표시가 되더라도 신뢰하면 안 됩니다.개별 종목의 실시간 수급 확인은 정확히 확인이 어렵습니다.

 

<Fig. 5>  투자자별 수급 확인 방법 1 (MTS)

 

외국인/기관이 대량 매수/매도하는 것은 MTS> 주식 현재가> 뉴스에서 <Fig. 6>에서 보이는 '1억 이상 매수(or 매도) 체결 상위 20 종목'이나 '외국인/기관 순매수(or 순매도) 금액 상위 20선'을 참고하시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입니다.

 

, 이 방법은 시가총액이 큰 종목이나 대형호재/악재로 인한 거래량이 폭증하는 종목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개별종목에서는 '프로그램 매매' 파트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Fig. 6>  투자자별 수급 확인 방법 1 (MTS>뉴스)

 

두 번째 방법으로는 MTS> 주식 현재가> 차트에서 '투자자별 수급 설정'이 가능합니다. 차트 설정 창에서 보조지표> 시장지표에 들어가서 외국인 순매수, 선택하면 <Fig. 7>와 같이 차트 창에서 막대그래프로 수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Fig. 7>  투자자별 수급 확인 방법 2 (MTS)

 

오늘은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여 수급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은 알아야 할게 참 많습니다. 그래도 귀찮아할 지면 안되고 하나하나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주식에 실패하는 투자자들 대부분은 조급함 때문에 실패를 하게 됩니다. 주식이 지금 당장 사야 될 것 같지만 막상 사고 나면 다시 떨어져서 내가 산 가격 밑으로 오게 됩니다. 초심자의 행운을 너무 믿지 마세요.

 

결국 큰 투자 실패로 찾아오게 됩니다. 제가 주식을 하면서 얻은 교훈은 주식판에는 예외는 없다는 것입니다. 각자의 투자 가치관이나 성향에 맞게 수익을 내는 다양한 방법들은 있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주식을 수업처럼 배운 사람은 드뭅니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몇 번의 수익을 얻게 되고 자만심에 빠져 큰돈으로 투자를 하다가 크게 물리거나 손절해서 주식판을 떠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의 말을 듣고 산 주식이 크게 하락해서 몇 달간 횡보하면 그때서야 기업분석을 하고 주식 기초 상식을 공부합니다. 그러지 마시고 천천히 적은 금액부터 투자하면서 배워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