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로 본 관련 주식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비교 및 신청 홈페이지

by 경자의 꿈 2022. 2. 2.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햇살론의 종류를 잘 인지하지 못하신 것 같아서 햇살론 15와 햇살론 유스, 근로자 햇살론을 비교하고 신청 자격과 금리, 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의 가장 대표적인 차이는 신청 대상에 있습니다. 우선 햇살론유스는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이고 근로자 햇살론은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의 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는 일반 대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햇살론 15는 대환대출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대출의 한 종류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햇살론 대출의 종류별 한도와 금리, 신청 자격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은행권에서 대출이 어려우신 분들은 정부가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받는 햇살론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썸네일
정부지원 햇살론

 

1. 햇살론유스

햇살론 유스는 직업이 없어도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로 만 19세~34세 이하의 청년들이 신청 가능하며 대학생이나 취업준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자의 경우에는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람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 금리와 한도 등 조건이 나와있는 그림
햇살론유스

 

햇살론 유스 대출한도는 연 최대 600만 원(2년 최대한도 1200만 원)이고 금리는 3.5% 고정금리입니다. 현재 금리 상승을 생각하면 상당히 메리트 있는 대출인 것 같습니다. 상환기간도 15년(거치 8년, 상환 7년)으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부담없이 신청하기 좋은 대출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근로자의 경우에는 1년 이상 재직 중인 사람은 햇살론 유스를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은 근로자 햇살론을 신청해야합니다. 개인신용평점이나 소득이 낮아서 은행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근로자 햇살론(=햇살론 생계자금)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근로자햇살론 신청하기 (홈페이지)

 

 

근로자 햇살론은 일반적으로 햇살론 생계자금이라고 불립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기대출이 많고 신용점수가 낮거나 급여 소득이 낮아서 은행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금리와 한도 등 조건이 나와있는 그림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개인 신용점수가 하위 20%인 사람은 4500만 원 이하) 근로자가 나이스평가 기준으로 744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 원이고 금리는 최대 10.5%입니다. 대출기간은 총 5년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하시면 됩니다.

 

근로자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은 농협과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에서 가능하고 해당 대출에 대한 추가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햇살론 15

햇살론 15는 앞에서 언급한 2가지 햇살론과는 개념 자체가 다릅니다. 햇살론 15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저신용자를 구제하기 위한 햇살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받을 수 있는 대출로 채무조정 직전에 받는 대출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햇살론15 금리와 한도 등 조건이 나와있는 그림
햇살론15

 

햇살론 15는 다른 대출이 정말 안 나올 때 신청하는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햇살론 15의 최대한도는 1400만 원이지만 이는 일반보증 700만 원, 특례보증 700만 원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는 15.9%이고 상환기간은 3년과 5년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정부지원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햇살론 유스와 근로자 햇살론 그리고 햇살론 15를 비교해보았는데 조금 헷갈렸던 개념이 잘 정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햇살론의 종류 중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햇살론을 신청하셔서 현재 어려운 코로나 상황에서 생계자금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