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다원시스 주가 전망, 삼성전자 지분투자

by 경자의 꿈 2021. 10. 13.

다원시스 주가 전망, 삼성전자 지분투자

다원시스의 주가가 연일 급등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12% 상승, 오늘은 5.7% 상승으로 매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원시스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바로 삼성전자가 지분투자를 한다는 기사가 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원시스는 차세대 나노 반도체 에칭 공정용 전자식 임피던스 매처(Matcher) 기술을 삼성전자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상기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반도체 공정 기술 개발을 위해 전략적 사업 파트너 관계를 구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제가 9월 20일 다원시스 주가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그때 삼성전자 납품에 대해서도 언급한 기억이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 장비 쪽으로 이야기를 했었는데 지분투자 이슈까지 나올 줄을 생각도 못했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나올 다원시스의 이슈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원시스의 매도 타이밍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다원시스 주가 전망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원시스 주가 전망, 반도체부터 암치료까지

다원시스 주가 전망 현재 다원시스의 본업은 철도차량(전동차)으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원시스의 미래를 봐야 합니다. 다원시스는 플라스마 기술을 응

ecodream.tistory.com

 

다원시스 차트 분석

다원시스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로 급반등 하면서 주가를 23000원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나 작년 10월부터 올해 10월 초까지 18000원 ~ 22000원 사이의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다원시스-일봉-차트에-박스권을-표시한-그림
다원시스 일봉 차트

 

중간중간 피뢰침으로 22000원을 돌파한적은 있지만 오늘처럼 안정적으로 22000원 위로 주가가 안착한 것은 1년 만의 일입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거래량이 평균 거래량 대비 20배나 증가한 820만 주라는 것입니다.

 

이번 거래량은 최근 2년간으로 봐도 가장 많은 거래량에 해당하며 큰손들이 매수에 동참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매도 리커버링 물량도 있을 것입니다.

 

다원시스 주가 전망

다원시스는 올해 중요한 이슈가 몇가지 있습니다. 삼성전자와의 계약과 지분투자 공시, 다원메닥스의 BNCT 동물임상시험 결과가 대표적입니다.

 

 

1. 삼성전자와 계약 체결 및 지분투자 공시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원시스는 차세대 나노 반도체 에칭 공정용 전자식 임피던스 매처(Matcher) 개발에 성공하였고 삼성전자의 전략적 사업 파트너로 등극하였습니다.

 

지금은 전략적 파트너 이슈로 주가가 급등했지만 10월 중으로 실제 계약이 체결될 예정입니다. 늦어도 올해안으로는 물건이 납품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그룹이 반도체와 바이오에 240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다원시스의 매출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원시스에 지분 10%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다원시스의 시가총액이 7000억원이므로 7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지분투자의 의미는 굉장히 큽니다. 앞으로 반도체 공정 개발을 협업한다는 뜻이며 다원시스의 반도체 사업이 확장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다원시스는 철도 사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데 여기에 반도체 사업이라는 날개를 달게 되는 것입니다. 반도체 사업으로 얻은 수익은 BNCT, 인공태양 등 미래 사업에 더 큰 투자를 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게 됩니다.

 

2. 다원메닥스의 BNCT 동물시험 결과

다원 메 닥스는 붕소 중성자를 이용한 암 치료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사선 치료는 정상세포까지 공격하여 인체에 큰 무리가 가는 치료방법입니다. 

 

다원 메 닥스가 개발하고 있는 BNCT는 암세포만을 타깃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굉장히 적은 암 치료 기기입니다. 현재는 동물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고 올해 안으로 그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현재 다원시스에서 말하는 뉘앙스로는 결과는 좋은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BNCT 이슈가 나올 경우에도 주가가 크게 급등할 수 있는 모멘텀이 생기게 됩니다.

 

저는 최소한 위의 두가지 이슈가 나오기 전까지는 매도를 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20% 정도 급등했고 거래량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이 시그널을 잘 해석해야 합니다.

 

다원시스의 주가가 1년째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지쳐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벌써 매도하신 분들도 많고 조만간 매도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만약 매도하고 싶으시다면 일부만 매도하고 나머지는 들고 가는 전략을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다원시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주 삼성전자의 지분투자와 차세대 반도체 장비 개발 소식으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다원시스는 공매도가 상당히 많습니다. 공매도들은 이제 주식을 사야 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를수록 급해집니다. 공매도의 숏스퀴즈가 나온다면 다원시스는 초급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도 됩니다. 우리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다원시스를 잘 지켜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