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다원시스 주가 전망, 반도체부터 암치료까지

by 경자의 꿈 2021. 9. 20.

다원시스 주가 전망

현재 다원시스의 본업은 철도차량(전동차)으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원시스의 미래를 봐야 합니다. 다원시스는 플라스마 기술을 응용한 반도체, 2차전지 산업에 진입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시도를 하고 있고 자회사인 다원메닥스를 통해 기계적 암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원시스는 미래를 담고 있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다원시스는 현재 수익을 내고 있는 철도산업과 앞으로 미래의 먹거리인 반도체, 2차전지, 인공태양, BNCT 등을 다양한 산업을 영위 중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다원시스의 투자 포인트와 실적,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다원시스

 

1. 반도체, 2차 전지 산업 진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원시스를 국내 철도산업의 2인자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원시스는 철도산업이 아직은 메인이긴 하지만 철도산업을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원시스는 플라즈마 기술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반도체와 2차 전지 산업이 있는데요. 요즘 가장 핫한 섹터 2가지입니다.

 

반도체-이차전지-등-다원시스-장비를-사용하는-분야를-나타낸-그림
다원시스 플라스마 응용사업 분야

 

다원시스는 플라즈마 기술을 통해 반도체 전처리 공정인 세정과 표면처리 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올 초에 삼성전자에 납품한다는 소문이 돌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는 실제 납품이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에 공급을 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리고 2차 전지 산업 분야에서는 표면 세정 처리는 물론 표면을 친수성/소수성기로 전환하여 각 물질들의 흡착력을 개선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의 240조원 투자 계획과 2차전지의 산업 성장을 보았을 때, 만약 반도체와 2차전지에 다원시스의 플라스마 표면처리 장치가 공급된다면 엄청난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다원메닥스 BNCT

다원시스의 자회사인 다원메닥스는 기존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BNCT(Boron Neutron Capture Therapy)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BNCT는 암환자에게 붕소 약물을 주입하고 붕소가 암세포에 도달하게 되었을 때 암세포에 중성자를 조사시켜 붕소와 중성자 포획 반응에 의해 핵분열이 일어나 높은 에너지의 2차 입자들이 효율적으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다원메닥스의-BNCT-장치의-장점과-단점을-나타낸-그림
다원메닥스 BNCT 장점 단점

 

이러한 BNCT는 통증과 부작용이 굉장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있고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매우 짧고 임상 기간도 기존의 항암/방사능 치료 대비 빠르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동물임상을 진행 중이고 동물임상이 종료되는대로 임상 1상이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하고 보시면 됩니다.

 

 

3. 인공태양(ITER) 사업 참여

ITER(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 프로젝트는 전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국제 공동 연구개발 사업입니다. 

 

참여 국가로는 한국, EU, 일본,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로 총 7개국으로 총 사업비가 17조 원이 이르는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입니다.

 

인공태양-프로젝트인-ITER사업에-참여하는-국가와-사업규모를-나타낸-그림
ITER 사업 개요

 

다원시스는 ITER 프로젝트에서 대전류 전원장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지속적인 공급을 통해서 매출이 발생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원장치 공급이 다른 소재에 비해서 큰 매출 규모를 발생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인공태양은 전 세계 가장 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ITER와 유사하게 국내에서 K-Star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여기에도 동일하게 다원시스가 전원장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태양 관련주로 모멘텀을 갖는것에 의미를 두면 좋을 듯합니다.

 

4. 원전해체 관련주

다원시스는 원전해체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원시스의 플라스마 기술을 통해 해체된 원전의 방사능 폐기물을 소각시켜 최소한의 방사능 폐기물만 남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리나라의-남아있는-원전수명에-따라-해체해야할-원전의-수를-나타낸-그래프
수명 종료 원전 누적수량

 

현재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12개의 원전이 해체될 예정입니다. 1개의 원전을 해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1조 원 정도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원시스가 받는 수혜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다원시스 주가 전망

 

 

위에서 보신대로 다원시스의 미래 기술은 확실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드린 기술들에 대해서 언제부터 매출이 발생하느냐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원시스는 2020년 기준 영업이익이 164억 원으로 현재 시가총액인 6천억 원 대비 상당한 고평가라고 보입니다.

 

2018년부터-2020년까지-다원시스의-매출과-영업이익-실적을-나타낸-표와-시가총액을-나타낸-그림
다원시스 실적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현재 실적 대비 고평가라는 것이지 다원시스가 가진 기술력을 보았을 때는 아직 갈길이 멀다고 보입니다. 반도체, 이차전지 관련 장비들이 공급되기 시작한다면 순식간에 상황은 역전됩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투자와 삼성SDI, LG엔솔, SK이노베이션 등 이차 전지의 미국 공장 설립을 고려해봤을 때 다원시스는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여집니다.

 

다원시스의-주봉-차트-그림
다원시스 차트 (주봉)

 

주봉상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잘 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하시면 나중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6. 다원시스 관련주 확인 (종목 확인 하기)

 

 

다원시스는 다양한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ITER 관련주인 비츠로테크를 계속해서 눈여겨봤는데요. 비츠로테크는 ITER 사업에 참여하면서 1차 벽 차폐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은 우주항공 관련 분야에서도 적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공태양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비츠로테크는 실적도 좋고 미래를 담은 기업이기 때문에 관심 있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츠로테크의-시가총액과-최근-3년간의-실적을-나타낸-표
비츠로테크 실적

 

오늘은 다원시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원시스는 정말 대단한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만 공매도가 너무 많아 주가가 지지부진한데요. 실적이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거나 반도체, 이차전지 장비 납품이 시작되면 주가 흐름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천천히 공부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