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by 경자의 꿈 2021. 9. 19.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추석 연휴 직전 씨아이에스 주가가 10% 넘게 급등하면서 즐거운 연휴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상승의 요인은 지난 15일 LG에너지솔루션이 씨아이에스에 대해 지분투자를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15일에 급등 후 하루 단기 조정 그리고 바로 10%이상의 급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급등은 이슈에 의한 수급적인 요소가 강했기 때문으로 보이며 단기간의 급등으로 인해 조정국면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씨아이에스

 

오늘은 씨아이에스의 전망과 투자포인트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석 직전 급하게 매수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 이번 씨아이에스 기업 분석을 통해 주가가 하락할 경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씨아이에스 급등 요인

9/15일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차전지 장비업체인 씨아이에스에 지분 투자를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발행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씨아이에스 지분 투자 검토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투자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아직 구체적인 계약건에 대한 진척은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양사 간 조심스러운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모니터링을 하면서 진행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씨아이에스 주력 제품

씨아이에스는 전극 공정을 만드는 생산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코딩, 캘린더, 라미네이팅, 슬라이팅 장비가 있으며 납품 기업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노스볼트 등이 있습니다.

 

LG엔솔의 경우에는 세계 1위의 2차 전지 업체이며 삼성SDI도 글로벌 Top5의 2차 전지 생산업체입니다. 노스볼트는 폭스바겐이 지분을 가지고 있고 올해 초 폭스바겐의 배터리데이때 폭스바겐의 전기차에 노스볼트 배터리를 적용하겠다고 밝혀서 엄청난 이슈가 되었습니다.

 

노스볼트는 유럽 제1의 배터리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기업들에 배터리 전극 장비를 공급하기 때문에 씨아이에스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씨아이에스 주력 제품

 

3.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씨아이에스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107억 원으로 상반기에만 작년 영업이익 139억 대비 70%를 넘겼습니다.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하반기에 더 좋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올해 최소 200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씨아이에스에 투자하실 때는 올해보다 2023년 시점을 보면서 투자해야 합니다. 현재 유럽과 미국에 투자하고 있는 배터리 완성업체들이 2024~2025년에 가동을 목표로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장비는 2022~2023년 정도에 공급이 되기 때문에 씨아이에스의 실적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점은 내년 말부터라는 것이죠. 

 

지금 단기간 급등하였기 때문에 다시 급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들어온 수급을 보시면 3일간 외국인이 230만 주, 기관이 18만 주를 순매수하였습니다. 이번 매수로 외국인의 지분은 2%대에서 6.3%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 수급이 언제 청산되는지를 잘 확인하시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4. 씨아이에스 차트

씨아이에스 차트를 보면 이제 다시 20선까지 내려오지 않는 이상은 매수하는 것은 상당히 리스크가 커 보입니다. 다시 급락하게 된다면 순식간에 -20%까지는 빠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차트는 보조 지표일 뿐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씨아이에스 차트

 

고점에서 매수하는 것만큼 리스크가 큰 것은 없기 때문에 지금 아무리 좋아 보여도 절대 매수하시면 안 됩니다. 조정이 올 때 천천히 분할 매수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급등한다면 그냥 보내 주면 됩니다. 아직 좋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너무 목메실 필요는 없습니다.

 

5. 씨아이에스 관련주 (종목 확인하러 가기)

 

 

지난번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 2차전지 관련 기업 중에서 아직 안 오른 종목은 상신이디피입니다. 아직까지 시가총액이 2천 원 억대로 스몰캡이라 시장에서 관심을 못 받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때가 가장 사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쌀 때 사서 오래 버티는 전략으로 천천히 매수해보세요. 

 

상신이디피 주가

 

상신이디피는 씨사이에스보다 영업이익이 높습니다. 작년 기준 195억 원이죠. 그런데 시가총액은 씨아이에스의 1/5밖에 안됩니다. 장비업체라서 더 멀티플을 많이 받고 부품주라 멀티플이 적어야 하나요? 

 

시간이 지나고 주가가 오르면 알게 될 겁니다. 상신이디피가 지금은 안 좋아 보이는데 나중에 시가총액이 지금의 몇 배가 되면 좋아 보인다고 느낄 겁니다. 참 이상하죠.

 

사람들은 쌀 때 주가가 안 오르면 개잡주니 회사에 문제가 있느니 안 좋은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막상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면 회사가 갑자기 좋아 보여요. 투자자들이 하는 일은 미래에 좋아지는 기업을 미리 쌀 때 찾아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가 성장할 때까지 묵묵히 기다리고 나중에 그 기업이 크게 성공했을 때 투자금을 회수하게 되는 거죠. 여러분도 이런 투자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씨아이에스는 LG엔솔 지분 투자 이슈로 3일 만에 주가가 30%나 급등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때 많은 투자자들이 일부 매도하는 전략을 펼쳤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홀딩하셔도 좋을 것 같지만 이번 30%가 올랐을 때 매수하신 분들은 단지 조정국면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