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츠로테크 주가 전망 및 분석 (우주항공 관련주)

비츠로테크 주가 전망 및 분석

최근 우주항공 관련주들이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주항공 관련주 중에서도 가장 저평가된 비츠로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는 현재 본업인 전력사업을 캐시카우로 우주항공 관련주 중에서도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대형주인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우주항공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안정적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비츠로테크가 우주항공주 중에서 가장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비츠로테크가 왜 우주항공 관련주로 편입되었는지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비츠로테크 그룹사 현황

비츠로테크는 지주회사로 비츠로이엠, 비츠로이에스, 비츠로셀, 비츠로밀텍, 비츠로 넥스텍의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력사업은 전력사업이고 전력사업에는 비츠로이엠과 비츠로이에스가 포함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특수사업군에 속하는 비츠로넥스텍입니다. 그리고 열전지를 생산하는 비츠로밀텍도 관심 있게 봐야 합니다.

 

비츠로테크 주가

 

2. 비츠로테크는 왜 우주항공 관련주에 편입되었는가?

비츠로넥스텍은 우주항공부문과 플라즈마 부문, 폴리가속 부문 나뉘지만 모두 우주산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비츠로넥스텍은 국내 최초로 액체로켓 연소기 개발과 제작을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 액체로켓 개발과 제작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2년에는 한국 최초의 액체로켓인 KSR-Ⅲ의 엔진조립체를 제작하였고, 2022년에 발사 예정인 KSLV-Ⅱ에 75톤급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극저온 배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마 기술을 통해 독성 폐액을 처리하는 폐액 처리사업과 플라스마 기술을 통해 핵융합에너지를 얻어내는 KSTAR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비츠로밀텍의 열전지는 중장거리 대공미사일, 어뢰 등 유도무기의 핵심부품입니다. 열전지는 열을 가하면 내부의 고체 전해물질이 녹아 활성화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여 유도무기에 주로 활용됩니다.

또한, 2020년 우주발사체에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이 풀리면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3. 비츠로넥스텍과 비츠로밀텍의 매출 비중 (2021.03 기준)

비츠로테크의 매출 100%를 기준으로 했을 때, 비츠로넥스텍은 총매출 비중이 18% 수준입니다. 비츠로밀텍은 전지사업으로 비츠로셀과 합쳐서 집계되기 때문에 분리하여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비츠로밀텍과 비츠로셀이 합쳐서 36.7%의 매출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실적과 모멘텀 대비 저평가된 시가 총액

제가 비츠로테크를 우주항공주 중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부분이 바로 실적 대비 저평가된 시가총액입니다. 대부분 우주항공 관련주들은 영업이익이 굉장히 낮거나 적자인 기업들이 많습니다.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제외)

최근 가장 핫했던 켄 코아 에어로스페이스는 작년 -74억 적자를 기록했고, 쎄트렉아이나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 등은 멀티플이 20배 이상인 기업들입니다.

그런데 비츠로테크는 작년 기준 영업이익이 333억이고 현재 시가총액은 2500억 수준입니다. 멀티플이 8도 되지 않는 우주항공 관련주라니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비츠로테크 주가

 

5. 우주항공 관련주 이제 시작이다.

2021년 7월 버진갤럭틱의 리처드 브랜슨과 아마존 CEO 제프 베이조스가 우주여행을 꿈을 이뤘다는 기사가 발행되었습니다. 실제로 인간이 우주여행이라는 꿈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후속주자들이 계속해서 나올 겁니다. 스페이스X의 앨론 머스크도 곧 우주여행을 하겠죠?

세계 최고의 부호들이 우주여행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된 우주여행은 향후 얼마나 성장할지는 본인 스스로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발사체에 필요한 장치들과 발사하는데 필요한 연료, 앞으로 발사될 위성과 우주 여행기 등을 보았을 때 비츠로테크의 성장성은 얼마나 될까요?

우주항공 관련주

 

6. 비츠로테크는 인공태양(핵융합) 관련주이기도 하다.

비츠로테크의 계열사인 비츠로넥스텍은 위에서 언급한 데로 핵융합 기술을 통한 인공태양 개발 프로젝트인 KSTAR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츠로테크는 ITER라는 한국과 미국, 중국, 러시아, EU, 일본, 인도가 협력하는 총 11조 규모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프랑스 카다라슈에 500MW급 초전도 핵융합 실험로를 건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태양 관련주

 

*ITER 핵융합 프로젝트(인공태양)

ITER는 핵융합에너지 대량 생산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한국, 미국, 중국, 인도, 일본, 러시아, EU 7개국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실험로입니다. 10년 이상의 설계 과정을 거쳐 2007년 건설하기 시작했으며 2025년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TER는 2040년까지 실험, 운영하는 인류 최장·최대 과학 프로젝트입니다.


ITER 건설비용은 프랑스 등 EU 회원국이 현물과 현금으로 45.46%를 분담하고 한국, 미국, 일본, 인도, 중국, 러시아 6개국이 9.09%씩 분담하기로 협의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모든 지적재산권 등을 100% 공유하게 됩니다.

 

7. 인공태양(ITER)의 다양한 장치 수주 가능성

비츠로넥스텍은 이 과정에서 인공태양 진단장치 1차 벽 제작 사업을 수주(2020년)한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1차 벽은 진단장치들이 핵융합으로 발생되는 초고온 플라스마나 중성자, 고자기장 등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기술이 없이는 절대 할 수 없는 프로젝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공태양 관련주

 

2021년 4월에 비츠로테크는 ITER 국제기구에서 발주한 190억 원 규모의 수직 안정화 코일 제작 및 설치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이번 입찰은 ITER 국제기구에서 공고를 통해 프랑스, 이탈리아 등 EU 기업들이 참여했으나 기술 평가과 가격 경쟁을 거쳐 최종적으로 비츠로테크가 사업 수행자로 결정되었습니다.

ITER 관련주

 

이외에도 비츠로테크는 진공상태에서 초정밀 접합과 특수공정설계 등에 대한 독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로켓 엔진, 펄스 스위치, 고온 플라스마, 가속장치, 초고속 밸브, 진공 장치, 고압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등의 추가 수주도 가능합니다.

 

8. 투자 리스크

최근 비츠로테크의 100억 규모의 전환사채 약 190만 주가 8/2일에 추가 상장된다고 공시가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거래량이 20만 주/일 이기 때문에 이 규모는 상당한 부담일 수 있습니다. 물량이 소화될 때까지 기다리시거나 물량이 소화되면서 주가가 하락하면 분할 매수를 고려해 보시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비츠로테크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통해 기업의 성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츠로테크는 단기간 이슈마다 급등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봐야 할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기회가 올 때마다 분할 매수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최첨단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안정적인 수입원도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우주항공, 인공태양(핵융합)을 하는 만큼 하나의 장치를 만드는데 자금이 굉장히 많이 필요할 겁니다. 현재까지는 국책과제와 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충당했지만 사업이 커질수록 자금이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때 비용을 어떻게 충당하느냐에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