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

삼성SDI 주가 전망 (+2분기 실적, 컨콜 내용 정리)

by 경자의 꿈 2021. 7. 28.

삼성 SDI 주가 전망

 

오늘 삼성SDI의 2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컨퍼런스콜(이하 컨콜)이 진행되었습니다. 예상을 웃도는 실적과 함께 하반기 전망을 기대하게 만드는 컨콜까지 투자자로서 매우 기분 좋은 하루였습니다.

삼성SDI 주가

그러면 지금부터 삼성SDI 2분기 실적과 컨콜에서 발표한 하반기 진행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SDI 2분기 실적 발표

이번 삼성SDI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수준이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32% 증가한 약 3.3조 원이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4.36 % 증가한 약 2952억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이 수치는 2021년 1분기 영업이익 대비 121.67%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삼성SDI는 이번 분기 처음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 부분에서 흑자를 달성했고 올해 영업이익을 1조 원으로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삼성SDI 주가

 

삼성SDI 향후 전망 (컨퍼런스콜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아래 내용은 오늘 삼성SDI 컨콜에서 직접 답변한 내용 중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삼성SDI 컨콜 내용을 청취하고 싶으신 분들은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하셔서 들어보세요. 투자자 본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하반기 Gen5 양산 및 납품 (BWM)

이번 3분기부터 BWM를 시작으로 주행거리가 향상된 Gen5 배터리를 납품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4분기에 자동차 배터리 사업부문 성장에 큰 기여를 할 전망입니다. 

삼성SDI 주가

 

현재 양산 및 납품에 대한 일정 지연은 없으며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하반기 BWM 납품을 시작으로

다른 전기차 제조업체와 계약을 통해서 2022년에도 큰 성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합니다. 

 

2. 차량용 반도체 수급 영향 제한적

올 상반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그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휴동을 하기도 했었죠. 그런데 삼성SDI는 오늘 컨콜에서 하반기 차량용 반도체 수급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삼성SDI 중대형 배터리 판매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3. 리비안 외 신규 고객사와 논의 중

리비안은 미국에서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픽업트럭 전기차를 만드는 업체입니다. 올 상반기에 리비안은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고 올 하반기에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리비안이 탑재하는 원형 배터리는 규격이 일정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에 용이하고 이로 인해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EV용 원형 배터리 규격은 현재 2~3가지 정도이기 때문에 미국의 여러 스타트업이 삼성SDI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다양한 고객사와 협의 중이라고 합니다.

굉장히 고무적인 이야기네요.

 

 

4. 원형 4680(EV용 대형) 배터리 개발

삼성SDI는 테슬라가 개발하겠다고 선언한 4680 원형 배터리를 완성차업체와 함께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원형 4680 배터리는 테슬라에 납품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테슬라 외는 현재 JV 협의 중인 스텔란티스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발표 또한 하반기와 내년을 굉장히 기대하는 발언입니다.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네요!

삼성SDI 주가

 

5. 미국 시장 진출

이번 컨콜에서는 미국 차량용 배터리 시장에 늦지 않게 진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면 투자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알리겠다는 말도 언급했습니다.

삼성SDI는 무조건 미국에 공장을 지을 겁니다. 바이든이 2025년까지 완제품 기준으로 70% 이상 미국에서 생산한 제품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금을 많이 부과받게 됩니다. 그래서 삼성SDI는 2025년 이전에 미국에 공장을 완공해서 정상적으로 공장 가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올해 안에는 미국 공장 설립을 발표해야 합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스텔란티스와의 JV외에 원형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미국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리비안에 원형 배터리를 납품할 거고 스타트업, 테슬라와 같은 자동차 업체나 ESS를 납품하기 위해서는 원형 생산 공장도 미국에 두어야 합니다.

스텔란티스와의 JV는 안정적인 납품을 위한 필수 과정이고 곧 원형 배터리 공장도 미국에 짓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6. 에너지 저장장치(ESS) 성장

삼성SDI 내부적으로는 에너지 저장장치(ESS) 시장이 연평균 25% 이상 성장하면서 2026년경 100기가 와트시(GWh)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규모가 가장 큰 전력용 시장은 재생에너지 발전 증가 등으로 올해 19 GWh에서 2026년 72GW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최근 클라우드 시장의 확대로 데이터센터 증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배터리 업체 측면에서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고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SDI​ 주가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발표 내용을 보면서 역시 삼성이다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번 분기 EV용 배터리 부문에서 흑자를 내면서 하반기를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컨콜이었습니다.

삼성SDI에 주식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투자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BWM Gen5 납품은 확정이기 때문에 든든한 캐시카우가 될 것이고, EV용 4680 원형 배터리를 어떤 완성차 업체와 진행할지가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미국 진출 역시 확정적으로 발표한 것이기 때문에 스텔란티스와 JV를 할지 단독으로 미국에 공장을 설립할지 여부가 투자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