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로 본 관련 주식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대상자 신청 방법 필요서류

by 경자의 꿈 2021. 12. 21.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현재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저금리의 대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리는 1~2%로 굉장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더라도 무조건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리는 1.5%에 최대 2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저신용이라고 해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 본문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소상공인 대출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오미크론의 확산과 정부의 위드코로나의 실패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소상공인들은 경제적으로 더욱 어려운 시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아직 추가 손실보상금 대책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버티기 위해서는 대출을 실행하는 방법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대상자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은 버팀목 자금 플러스 또는 희망회복 자금을 지급받은 집합금지 업종이나 영업제한업종 그리고 경영위기업종에 해당하는 소상공인 가운데 신청일 기준으로 NICE평가정보 개인신용평점 779점 이하에 해당하는 저신용자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은 경영위기업종에 해당하는 사업주는 20% 이상 매출 감소한 업종일 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제외 대상자
세 급 체납
신용정보 등록
금융기관 연체
휴업 또는 폐업
허위·부정 신청 등

 

1인이 다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가진 경우에는 대표 사업자 1개로만 대출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2인 이상의 공동대표의 경우에는 1명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 및 금리

사업주 한 명 당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1.5%로 고정금리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총 5년(거치 2년, 상환 3년)이고 거치 기간 2년 동안은 이자만 납입하고 상환기간 3년 동안 원금 균등분할로 대출을 상환하시면 됩니다.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신청하기 (홈페이지)

 

 

 

 

해당 대출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비대면으로 전자 약정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센터나 은행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청기간은 2021년 11월 2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신청 절차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에 온라인 신청 후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사업자가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을 신청하는 절차를 나타낸 그림 1개인사업자가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을 신청하는 절차를 나타낸 그림 2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 절차 (저신용 소상공인)

 

법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절차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 후에 약정은 반드시 센터에 방문해서 해야 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마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공단에서 직접 확인할 수 없거나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을 신청하기 위한 신청서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신청서

 

오늘은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산 시스템이 잘되어있기 때문에 많은 서류가 필요 없이 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소상공인 정책자금도 마이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는 센터에 방문할 필요가 없이 온라인으로만 대출 신청 및 약정이 가능합니다. 금리가 1.5% 고정금리에 거치기간을 포함한 상환기간이 5년이기 때문에 무조건 받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청 요건을 충족하는 소상공인 분들께서는 꼭 신청하셔서 사업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