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로 본 관련 주식

전기요금 계산기, 계산방법 및 검침일 설정하는 방법

by 경자의 꿈 2021. 11. 16.

전기요금 계산기

오늘은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한 계산방법과 검침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올해 4분기부터 전기요금이 kWh당 3원이 올랐습니다. 아직 한국전력의 실적에는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수천억 원의 적자를 달성하여 추가적인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과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연료비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전력에 대한 적자는 이미 예견되어있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개선되지 않고 있는 수익성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추가로 전기요금을 인상해야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방법과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검침일을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검침일은 꼭 변경해보시길 권고드립니다.

 

전기요금 계산해보기 (홈페이지)

 

 

 

 

전기요금 계산기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와 세부항목을 볼 수 있는 한국전력 전기요금 계산기로 구분됩니다. 일반 가정이라면 네이버에서 간편히 계산해보는 게 편리하고 사업장이나 교육용도라면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1.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

네이버에서 [전기요금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바로 화면에 아래와 같은 전기요금 계산기가 나타납니다. 용도는 주택용 저압으로 선택하시고 가구원 수에 따라 대가족 요금 여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 계산기 예시 1
3자녀 미만의 가구에서 한 달에 300kWh의 전기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한달 전기요금은 43,470원이 부과가 됩니다.

 

한달에 300kWh의 전력을 사용했을 때 3명의 자녀 미만의 가구에서 청구되는 전기요금을 계산한 그림
전기요금 계산기 예시1

 

전기요금 계산기 예시 2
3자녀 이상의 가구에서 한달에 300kWh의 전기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한달 전기요금은 30,430원이 부과가 됩니다. 자녀의 수에 따라서 요금이 상당히 많이 할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300kWh의 전력을 사용했을 때 3명의 자녀 이상의 가구에서 청구되는 전기요금을 계산한 그림
전기요금 계산기 예시2

 

2. 한국전력 전기요금 계산기

한국전력에서는 보다 세부적으로 전기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국전력은 사용기간까지 포함이 되고 실제로 계산해봤을 때 네이버 계산기와 1000원 정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아무리도 한국전력에서 계산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겠죠.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 3자녀 미만의 가구에서 300kWh를 사용했을 때 나오는 전기요금을 계산한 화면을 캡쳐한 그림
한국전력 전기요금 계산기

 

한국전력에서 전기요금을 계산하면 세부적인 항목을 볼 수 있어 어떤 부분에서 요금이 많이 부과가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전기요금은 검침일에 따라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검침일에 대한 개념과 설정이 필요합니다.

 

검침일이란?

전기요금은 우리나라 전가구가 모두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요금이 부과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전력에서는 검침일이라는 것이 있는데 쉽게 말하면 전기요금을 1달 단위로 끊는 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기요금은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450kWh을 초과하게 되면 전기요금이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하계시즌에 전기요금 사용량에 따른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을 나타낸 표
전기요금 누진구간 (하계)

 

예를 들어 검침일에 따라 7월의 전기 사용 기간이 7/1~7/31일이 될 수도 있고 7/11~8/10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7/1~31일 사이의 전력사용량이 450kWh이 초과되는데 7/11~8/10일은 450kWh 미만이라고 한다면 후자가 훨씬 유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계시즌 외에 전기요금 사용량에 따른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을 나타낸 표
전기요금 누진구간 (기타)

 

그렇기 때문에 검침일은 전기요금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검침일은 본인이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가구에 유리한 쪽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검침일 설정하러 가기 (홈페이지)

 

 

검침일은 가정으로 오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고지서를 못 받았다고 한다면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찾는 것도 어렵다면 한국전력 대표 전화번호로 연락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대표번호로 전화해서 본인 가구의 검침일을 확인하고 해당 기간에 사용한 전력량을 확인합니다. 만약에 특정 구간에 전력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누진세가 우려된다고 하면 검침일을 변경하여 요금을 납부하시며 ㄴ됩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화면을 캡쳐한 그림
한국전력 홈페이지

 

오늘은 전기요금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방법과 검침일을 설정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원자재 가격의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이 올 것입니다. 그러면 전기요금도 더 오를 텐데요. 과도한 전기요금이 우려되시는 분은 검침일을 잘 설정하셔서 가정 내 고정비 지출을 최소화하는 습관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