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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by 경자의 꿈 2021. 9. 13.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오늘 9/13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휴대폰이 타인 명의로 되어 있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우셨던 분들과 지류형 지역화폐, 선불카드로 지급을 원하셨던 분들은 이번 주부터 5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서류작성이 필요합니다. 작성서류는 주민센터나 연계된 은행에 구비되어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미리 어떤 내용의 서류이고 이외에 필요한 준비서류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9/13일부터는 온라인은 생년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은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5차 재난지원금 안내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고 오늘은 오프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5부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지원금 5부제 신청일자

  • 9/13(월) : 생년 끝자리가 1과 6인 대상자 (ex. 1981년생, 1986년생)
  • 9/14(화) : 생년 끝자리가 2과 7인 대상자 (ex. 1982년생, 1987년생)
  • 9/15(수) : 생년 끝자리가 3과 8인 대상자 (ex. 1983년생, 1988년생)
  • 9/16(목) : 생년 끝자리가 4과 9인 대상자 (ex. 1984년생, 1989년생)
  • 9/17(금) : 생년 끝자리가 5과 0인 대상자 (ex. 1985년생, 1990년생)

 

그리고 추석 연휴가 끝난 9/23일부터는 생년에 상관없이 주민센터 or 연계은행에 방문하셔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 2021.09.13 ~ 2021.10.29)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2.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기관

5차 재난지원금을 오프라인(방문)으로 신청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주민센터에서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본인이 소지한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②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의 경우에는 내가 소지한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가 어디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실뿐더러 은행은 다른 업무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따라서 다소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로 방문하실 분들은 꼭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야합니다. 이점 꼭 유의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서류

이번 재난지원금을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를 궁금해하실 겁니다. 사실 오프라인 신청 서류는 신청 기관(은행, 주민센터)에 비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하실 서류는 없습니다.

 

그러나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은 반드시 지참하셔야합니다. 

 

신청 서류는 은행과 주민센터 2가지로 구분이 되있습니다. 본인이 방문하실 기관에 방문했을 때 어떤 서류를 작성해야 할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각각 한 가지씩 2가지 서류입니다. 

 

① 본인이 소지한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은행 창구로 방문할 경우에는 [서식 1] 신청서(신용/체크카드 충전 온/오프라인)를 작성해야 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정보를 입력하고 아래 개인정보 관련 내용에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카드사로 신청되기 때문에 하나의 카드를 지정하는게 아니라 해당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카드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자동으로 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차감이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서류 (은행 방문)

 

②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의 서류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는 지류형 온누리상품권과 선불카드 2가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지급방법을 원하시는 분들은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에서 방문하신 후에 아래의 서류를 작성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서류 (주민센터 방문)

 

4. 추가 제출 서류 확인하기 (홈페이지 방문)

 

 

성인 개인이 방문할 경우에는 신분증외 다른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서류는 각 기관에 구비되어 있으므로 방문하셔서 작성하면 됩니다. 그런데 대리 신청의 경우에는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리신청 필요서류는 지자체 주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 직접 방문이 어려울 경우에는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을 인정하는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지급대상자의 법정 대리인

② 지급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③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다른 배우자 및 직계가족

 

위의 3가지 대상에 해당할 경우에만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대리인 신분증 (방문하는 사람)

② 지급대상자와 대리인 관계 증명서류(주민등록 등본 등)

③ 위임장 (아래 참조)

 

추가로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다른 배우자나 직계가족이 대리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지급대상자와 대리인의 신분증을 모두 지참하셔야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대리신청 서류 (위임장)

 

오늘은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간편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자기기를 다루기 어려우신 분들이나 지류형 화폐, 선불카드로 지급받고 싶으신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많지 않고 작성 방법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위의 오프라인 신청 서류를 참고하셔서 잊지 말고 5차 재난지원금 25만 원을 지급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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