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비안, 연내 IPO 추진! 관련주는?

리비안 관련주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리비안이 올해 IP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의 리비안 관련주들이 연일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다수의 기업들이 리비안에 전기차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리비안의 성공 가능성과 리비안 관련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비안은 어떤 기업?

리비안은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으로 '제2의 테슬라' 혹은 '테슬라의 대항마'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전기차 픽업트럭과 SUV 차량을 개발하였으며 올 하반기에 전기 픽업트럭 R1T와 SUV인 R1S 2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리비안

 

리비안이 높게 평가받는 이유는 기술력과 리비안에 투자한 기업들 때문입니다. 리비안은 아마존과 포드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105억 달러(12조원)을 투자를 받았습니다. 엄청난 금액이죠. 리비안이 테슬라의 대항마라고 불리는 것은 이러한 자금력에 있습니다.

 

리비안 전기차 R1S(왼쪽), R1T(오른쪽)

 

2. 아마존, 리비안에 전기차 10만대 선주문

아마존은 2019년 리비안에 배달용 트럭 10만 대를 선주문하였습니다. 그중 1만 대가 올해 아마존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지난 7월 우주여행을 가기 위해 로켓으로 이동할 때 리비안의 전기차를 타고 이동해서 화재가 되었습니다.

 

리비안을 타고 나타난 제프베조스

 

이미 10만대의 판매처를 확보했고 미국은 픽업트럭에 대한 인기가 많기 때문에 리비안의 R1T는 엄청난 흥행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3. 리비안 예상 기업가치

리비안은 올 하반기에 IPO를 통해 11월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리비안의 시가 총액은 800억 달러(9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테슬라 시가총액(7000억 달러)의 10% 밖에 되지 않지만 미국 완성차 업체인 GM(720억 달러)와 포드(520억 달러) 보다 높은 값입니다. 리비안의 기대감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4. 리비안 관련주

 

 

① 삼성SDI

리비안 하면 삼성 SDI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삼성SDI는 리비안에 배터리를 단독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리비안은 원형 배터리를 채택하였으며 LG화학과 삼성SDI를 저울질 하다가 결국 삼성SDI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삼성SDI는 리비안이 있는 일리노이주에 배터리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진출하는 시발점인 거죠. 리비안은 현재 추가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리비안에 공급하는 배터리 물량도 엄청나게 증가할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삼성SDI에게 기대하는 것이 바로 리비안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공장을 미국에 빨리 짓는 것이죠. 

 

삼성SDI는 올 하반기부터 리비안에 원형 배터리를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인해 실적이 계속해서 증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리빈안의 공장이 커질수록 삼성SDI의 실적은 급격하게 증가할 것입니다.

 

삼성SDI 주가

 

또한 삼성SDI는 올해 첫 배터리 사업부문에서 흑자를 기록할 예정입니다. 규모의 경제이기 때문에 물량이 늘어날수록 수익성을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SDI 차트

 

삼성SDI는 최근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미국 공장 설립의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삼성SDI의 주가도 계속해서 우상향 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② 상신이디피

리비안 관련주 2번째는 상신이디피입니다. 삼성SDI와 상신이디피는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상신이디피는 삼성SDI의 원형배터리이 CAN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삼성SDI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원형 배터리 CAN은 90% 이상 상신이디피에서 공급합니다.

 

리비안 전기차 판매량 증가는 삼성SDI의 배터리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고 이어서 상신이디피의 배터리 CAN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상신이디피의 실적은 좋습니다. 작년 영업이익 195억을 기록했고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230억 원~250억 원 수준입니다. 현재 시총이 2300억 원으로 보면 전기차 부품주 멀티플 15를 적용했을 때 아직 저평가 구간인 거죠.

 

상신이디피 주가

 

상신이디피 차트를 보시면 최근 급락을 했습니다. 2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굉장히 저조하게 나와서인데요. 오히려 지금이 더 사기 좋은 위치에 왔다고 생각됩니다.

 

주가가 빠지지 않았다면 너무 많이 올라서 매수하기 어려웠을 텐데 지금은 분할 매수하시고 올 하반기나 내년 초에 좋은 소식이 올 겁니다.

 

상신이디피 차트

 

③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는 배터리 CAN 뚜껑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Assey라고 표현하는데 신흥에스이씨도 주요 납품처가 삼성SDI입니다. 신흥에스이씨는 2분기 실적이 엄청난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와서 급등을 했습니다. 현재는 조정구간이고요. 이 종목도 삼성SDI가 성장할수록 직접적인 수혜를 보는 종목이기 때문에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신흥에스이씨 주가

 

신흥에스이씨는 최근 주가가 급등해서 시총이 6500억 원이 됐는데요. 올해 예상 영업이익이 421억으로 되어있지만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실제로는 251억 원을 기록하며 배터리의 비수기가 1~2분기인걸 감안하면 올해 500억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흥에스이씨 차트

 

신흥에스이씨는 8월 실적 발표 이후 거래량이 급등하며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일주일 만에 40% 이상이 올라 현재는 조정구간이지만 오늘도 6%나 반등이 나왔네요. 

 

오늘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비안은 아마존과 포트에서 엄청난 금액을 투자하는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상장이 된다면 테슬라에 이은 자동차 관련주 시가총액 2위로 등극하게 됩니다. 아직까지 자동차 한 대를 못 팔았는데 엄청난 수치죠. 그만큼 미국에서는 이 픽업트럭 전기차를 생산하는 리비안에 대한 기대감이 엄청나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우리나라에서도 리비안과 관련된 기업들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