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뜻

최근 미국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이슈로 증시가 굉장히 많이 하락했습니다. 사실 미국보다 우리나라 증시가 굉장히 많이 하락했는데요.

 

 

오늘은 테이퍼링이랑 무엇이고 왜 테이퍼링 이슈에 우리 증시가 이렇게 하락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테이퍼링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테이퍼링 이란?

테이퍼링의 어원은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라는 뜻으로 2013년 5월 당시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언급하면서 유래된 말입니다.

 

테이퍼링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화 정책을 점차 줄여가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일종의 출구전략인 거죠.

 

테이퍼링

 

코로나 판데믹 이후 경제가 많이 침체되었고 이런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Fed에서 돈을 계속 풀어서 경제를 부양하려고 합니다. 이게 바로 양적완화라고 하는데요.

 

국가에서 돈을 계속 풀어서 경제를 활성화했던 것을 이제 점점 줄이겠다는 수준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지원을 안 하겠다가 아니라 지원규모를 조금씩 축소하겠다는 것입니다.

 

2. 테이퍼링은 금리인상과 다르다.

테이퍼링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확대했던 지원들을 점차 줄이겠다는 의미일 뿐 금리인상을 의미하는 Tightening(타이트닝)과는 다른 표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인상과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3. 테이퍼링에 왜 증시가 발작하는가?

테이퍼링 이슈가 나올 때마다 왜 증시는 이렇게 떨어질까요? 그것에 대한 정답은 바로 '신호'입니다. 

 

주식과 증시는 미래가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제 상황이 더욱 좋아질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증시로 돈을 몰아넣는 거죠.

 

그런데 테이퍼링은 이러한 지원을 줄이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경제 상황이 곧 정점을 찍을 것이다.'라고 해석하는 겁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이후에는 다시 돈을 회수하기 위해서 금리인상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미리 돈을 뺄 준비를 하는 거죠. 이러한 우려 때문에 테이퍼링이라는 말이 나오면 증시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4. 테이퍼링의 충격 완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테이퍼링은 지원의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의미로 경제 상황이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테이퍼링에 대한 이슈가 나온 지 벌써 몇 달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테이퍼링을 실제로 하고 있나요?

 

테이퍼링에 대한 이슈를 계속 언급하는 것은 실제 테이퍼링이 실행될 시점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런 신호가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테이퍼링을 한다고 하면 증시는 엄청난 패닉 상태에 빠질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Fed에서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테이퍼링 언젠가는 할 거니깐 미리 알아둬.'

'테이퍼링 시기가 좀 앞당겨질 수도 있어.'

 

이렇게 말이죠.

 

이렇게 되면 실제로 테이퍼링을 실행할 때 그 충격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테이퍼링 안 한다고 한적도 없고 한다고 했습니다.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5. 테이퍼링과 국내 증시

그럼에도 국내 증시는 이번 주에 엄청난 폭락이 발생했습니다. 테이퍼링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이 주식을 다 팔았을까요? 물론 팔기는 했습니다. 

 

우선 거래량을 보겠습니다. 코스피가 고점 대비 7%, 코스닥이 고점대비 8% 빠졌을 때 외국인이 다 판 것 치고는 거래량이 너무 적습니다. 거래 없이 주가가 굉장히 많이 하락했습니다.

 

만약에 거래량이 많았다면 우려를 했겠지만 실제로는 거래량이 매우 적었습니다. 평소보다도 거 적었어요. 

 

코스피, 코스닥 지수

 

그렇다면 실제 증시가 가장 많이 하락한 8/20(금)의 외국인, 기관의 매매 동향을 보겠습니다. 코스피는 외국인이 2500억, 기관이 160억 정도 매도했습니다. 고작 이 정도 팔고 증시를 1.2%나 하락시켰습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도 마찬가지입니다. 외국인은 671억 매도했고, 기관은 173억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코스닥 지수는 -2.53%나 하락했네요. 이런 것들이 가능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공매도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코스닥 지수

 

오전에 하루 종일 공매도로 매도하고 장 막판에 일부 매수해서 상환하는 전략이라고 생각되네요. 8/20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에 계속 공매도 수량을 늘렸을 때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막판에 일부 매수해서 상환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요일이기 때문이라는 것은 주말 사이에 어떠한 호재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호재가 나와서 월요일 장 시작부터 갭 상승한다면 공매도 세력들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6. 우리의 대처방안

단기투자를 하는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하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가치투자자들보다 뛰어납니다. 그래서 현금 보유가 많기 때문에 이번 하락장에서 잘 대응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일부 단타 하시는 분들은 물렸겠지만요.

 

그러나 가치투자자들에게는 이러한 하락이 물론 많이 힘들겠지만 우리는 대응할 방법은 없었습니다. 주가는 봉우리와 골짜리를 계속해서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렇게 힘든 시장도 묵묵히 버텨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와서 손절하거나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는 행위는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너무 많이 하락했고, 앞으로 한두 번 정도 더 하락할 가능성은 있지만 지금은 주식을 살 때이지 팔 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버텨야 하는 시장이고 곧 반등이 올 것입니다. 좋은 종목을 보유하셨다면 지금은 버티시면 됩니다.

 

오늘은 테이퍼링에 대한 뜻과 우리 증시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테이퍼링이란 말이 나올 때마다 점점 증시에 반응은 줄어들 것입니다. 익숙해지기 때문인데요.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미 한 대 맞았다고 생각하시고 보다 좋은 종목을 찾는데 더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