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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 분석

[2차전지 부품주] 상신이디피 과거 주담통화 내용으로 본 미래 (3월 초)

by 경자의 꿈 2021. 5. 27.

지난번에 4월말에 상신이디피 주담통화한 내용을 공유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3월초에 상신이디피 주담과 통화한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사실 3월초부터 벌써 3달가까이 된 시간이 지나서 이 내용을 오픈하는게 과연 맞을까 하는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아래 주담통화 내용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은거 같아 공유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상신이디피 홈페이지

 

 

상신이디피 주담 통화 내용

 

시점 : 2021년 3월 초


삼성SDI와의 관계, 향후 전고체 배터리를 위한 준비, 올해 실적(영업이익), 추가 증설등에 대한 문의를 했다.


Q. 현재 전기차용 이차전지 CAN은 삼성SDI 에만 납품하고 있는건지?

A. 대부분 SDI 80% 납품중이다. 나머지 20%는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 신흥 등등



Q. LG 화학이나 중국, 일본등 해외 업체에는 공급할 계획이 없는지?

A. 판로망 확대를 위해 노력은 하고 있지만, 수주는 잘안되고 있는 상황임.

A. LG화학은 나라엠앤디, 삼성SDI는 상신이디피로 굳혀져 있음.



Q. 현재 각형과 원형 CAN만 생산하고 있는데 점차 증가하고 있는 파우치형 배터리 케이스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는지?

A. 각형이나 원형만하고 파우치 쪽으로는 투자 계획 없음. 이유는 현재 생산 물량이 많아서 파우치 까지 개발할 필요는 없는 상황임.



Q. 파트너 사인 삼성 SDI에서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사용화가 이루어진다고 예상하는데, 회사에서는 이를 준비하고 있는지? 형태나 소재의 변경이 있는지 궁금함

A. 전고체 쪽으로는 아직 할 계획없다. 삼성SDI에서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더라도 한번에 다 바뀌지 않기 떄문에 신기술 쪽으로는 아직 관심없다.

*이부분이 가장 우려스러웠는데, 폭스바겐 배터리데이에서 통해 전고체 배터리도 각형을 채택할 것이라고 발표되었다. 이부분은 상신의 미래 가치에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2020년 매출 1500억 영업이익 약 190억 수준으로 예상되는데, 올해 삼성SDI의 전기차용 이차전지 매출 향상에 비례하였을때 영업이익 300억 까지도 볼 수 있는데 맞는지?

회사에서 올해 2021년 목표로 하고 있는 영업이익의 수준은?

A. 매출 2000억 이상으로 목표하고 있음. 영업이익은 이익율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 200~300억 수준으로 보고있음.



Q. 최근 2차전지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자동차/배터리 업계에서 노력하고 있는데, 혹시 SDI에서 단가 인하를 요구받고 있는지?

A. SDI 에서 단가 인하 압력은 항상있다. 주기적으로 협상하는 부분이다.

A. SDI에서 주문 물량이 늘어나면 할인 해주는 시스템임.



Q. 현재 헝가리에는 몇 개의 라인이 가동중인지? 3라인은 현재 가동중인건지? 아직 공사중인건지? 몇 월 정도에 가동되는지?

A. 현재 3라인 가동 중임. 2020년 3분기 보고서에는 헝가리 3라인 까지 포함된 Capa.임



Q. 작년 기사에 2021년에 4라인에 대한 투자 내용이 잇었는데, 맞는지? 몇 분기 쯤?

A. 4라인도 작년말에 완공되어 가동중인걸로 알고 있음. 2020년 보고서에 반영되어 나올것임.



Q. ESS용은 어디서 생산하는지? ESS용 CAN 판매 실적은 증가하고 있는지?(SDI ESS 매출액이 증가하였는데)

A. 국내 천안에서 생산되고 있고, ESS용 원형 CAN 판매는 증가하는 추세임.



Q. 원형 CAN 판매가 증가되는데, 국내(천안) 공장의 생산량이 조금씩 줄어드는것 같다 무슨 요인 때문인지?

A. 천안공장은 각형과 원형을 생산 중이다. 각형(휴대폰배터리용)은 많이 줄어들었고, 원형은 증가하고 있다.

A. 휴대폰 배터리가 내제됨에 따라 각형은 사용이 안되고 폴리머형(파우치)으로 적용되고 있다.

A. 각형 라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없어질 것임.

A. 원형은 ESS외에도 자전거, 공구쪽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Q. 회사에서 IR을 너무 안해주는 것 같다. 오늘 전화를 통해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되었다.

A.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IR을 할 상황이 아니다. 전담 IR부서가 없고 재무/회계팀에서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IR이 약하다.



Q. 라인이 2개나 증설되었는데, 기사가 하나도 안났고 회사가 작년부터 큰 성장이 시작되는데 홍보가 너무 부족한것 같다.

A. SDI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회사가 잘 나간다고 IR을 할경우 단가 인하의 압력을 크게 받을수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Q. SDI가 헝가리에 1조 투자를 유치했는데, 상신에서는 무엇을 준비하고있는지?

A. SDI 라인 확대에 따라 우리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부지를 알아 보고있으나 신규 부지 완공은 수년이 걸리는 프로젝트일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올해 1분기 실적은 어떤가?

A. 작년 4분기 까지는 생산량 증가했고, 1분기도 나쁘진 않다.

A. 그러나, 작년 4분기처럼의 호황은 아니고 작년 상반기 대비 증가한 수준으로 보시면 될것 같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잘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담통화를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같은데요.

 

저도 주담통화를 처음할때 긴장을 엄청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주담분들이 친절하세요.

 

물론 주담이 말하는 내용이 전부다 맞는 내용은 아닐겁니다.

 

통화하실때의 뉘앙스를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3월초 주담 통화 내용 외에 4월 말 주담통화 내용과 상신이디피 기업분석한 포스팅 링크를 참고하셔서 투자에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s://ecodream.tistory.com/11?category=867327 

 

[2차전지 부품주] 상신이디피 (주담통화+테슬라+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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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부품주] 이런 저평가 주가 있다고? 상신이디피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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