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앤에프 주가 전망
오늘 코스닥이 1% 넘게 하락하는 와중에 16%가 오른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엘앤에프인데요. 지난주 에코프로비엠이 급등하면서 제가 에코프로비엠 수혜주로 엘앤에프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운이 좋게 제 예상이 맞았네요. 현재는 에코프로비엠이 Capa. 가 더 크고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이 더 잘 나오지만 엘앤에프도 증설과 수율 향상을 통해 곧 따라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기대감으로 오늘 엘앤에프가 급등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지금 엘앤에프를 사야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 분석한 글을 보신 후에 엘앤에프 주가가 더 오를지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엘앤에프와 2차전지
엘앤에프는 2차 전지의 양극재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최근 2차전지 소재주만 주가가 오르는 날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최근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2차전지 관련주들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많이 팔린다는 것은 배터리도 많이 팔린다는 의미고 배터리의 각 소재를 만드는 회사의 실적이 좋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2년 전까지만 해도 배터리 완성업체나 배터리 소재주, 부품주 대부분이 실적이 그렇게 좋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배터리 관련주의 실적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매년 50%씩 매출이 성장하는 시기가 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배터리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양극재의 실적이 가장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 기업으로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이 있습니다.
2. 엘앤에프 주력 제품
엘앤에프는 양극재 중에서도 NCM과 NCMA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NCM은 니켈/코발트/망간으로 구성된 양극재를 말하고 NCMA는 여기에 알루미늄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NCM과 NCMA의 장점은 LFP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고, 주행 거리가 늘어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LFP는 중국의 배터리 회사(CATL, BYD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양극재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에너지밀도가 낮고 주행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중국에서 팔리는 전기차는 LFP를 사용하고 있고 저가형 배터리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물론 중국에서도 주행거리와 에너지 밀도를 늘리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우리나라 양극재 기술인 NCM, NCMA, NCA가 보다 더 수준 높은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3. 엘앤에프, LG 에너지솔루션에 양극재 납품
엘앤에프의 주 고객 사는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세계 1위의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죠. 이런 기업에 엘앤에프가 양극재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를 많이 팔수록 엘앤에프의 실적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LG엔솔의 최대 고객사는 테슬라입니다. 다시 말하면 엘앤에프의 양극재가 적용된 배터리가 테슬라에 납품된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전기차에 대해서는 여러분들도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2022년에 LG엔솔에 1.4조 원의 양극재를 납품하기로 계약이 되어있고 올초 SK이노베이션과도 1.2조 원의 배터리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매출이 3500억 원이었는데 벌써 2.8조 원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4. 에코프로비엠 10조원 계약 체결 수혜주
제가 지난번 포스팅에서 에코프로비엠이 SK이노베이션과 10조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 체결 공시가 떴을 때 최대 수혜주가 엘앤에프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분석글은 아래 링크 참조)
에코프로비엠은 10조 원 계약으로 2024년부터 매년 3.3조 원씩 매출이 발생합니다. 그것도 SK이노베이션 하나의 기업에서만 말이죠. 그런데 SK이노베이션이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만 믿고 갈까요?
저는 분명히 이원화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공급처만 가지고 가기에는 배터리 산업의 규모는 너무 크고 품질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대응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엘앤에프와도 조만간 대형 계약이 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공장 증설 = 매출 향상
최근 엘앤에프는 약 5천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장 증설 목적이죠. 엄청나게 빠르게 커지는 배터리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Capa. 증설도 중요합니다. 현재 엘앤에프가 에코프로비엠보다 실적이 적은 것은 바로 Capa. 가 작기 때문인데요.
이번 공장 증설을 통해서 매출 향상과 영업이익률 개선이 동시에 일어날 것이라고 보입니다. 앞으로 미국에도 공장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조만간 미국 공장 설립을 발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이든 정부의 세제 혜택을 위해서는 배터리 공장은 미국에 있어야 합니다. LG엔솔 공장 혹은 SK이노베이션 공장에 납품할 양극재 공장도 미국이 설립되어야 합니다.
6. 엘앤에프 주가 전망
엘앤에프는 최근 주가가 급등하여 벌써 시가총액이 5조 원에 이릅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이 300억 수준인 거에 배하면 상당한 고평가 구간이죠. 상당히 부담이 가는 시가 총액이네요. 지금 당장 엘앤에프 주식을 사는 것은 굉장히 리스크가 커 보입니다.
저는 바닥에 있는 싼 종목을 사서 오래 버티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아무리 핫하다고 해도 지금은 매수하기는 상당히 고민이 되네요. 제가 매수한다면 저는 짧게 치고 빠지는 전략을 취할 것입니다.
7. 엘앤에프 차트
엘앤에프는 오늘 16% 급등을 해서 주가가 다시 하락하기 전까지는 매수를 추천할 수 없습니다. 이미 급등한 종목을 매수한다면 고점에 물릴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엘앤에프의 장기 성장성을 보고 매수하고 싶다면 지금이 아니라 최소한 일봉상 20선 또는 주봉상 20선에 다가올 때까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급등한 종목은 끝까지 오를 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 종목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세요.
8. 엘앤에프 수혜주 확인하기 (종목 추천)
엘앤에프의 주가가 상승할 때 가장 관심 있게 봐야할 종목은 바로 모기업인 새로닉스입니다. 새로닉스는 엘앤에프의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입니다. 엘앤에프의 실적이 좋아질수록 가장 수혜를 받는 기업이 바로 새로닉스입니다. 금일 엘앤에프 급등과 함께 새로닉스도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엘앤에프 일봉 차트와 굉장히 유사하죠? 시가 총액의 차이 때문에 새로닉스가 등락폭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추세는 유사하기 때문에 항상 관심있게 봐야 합니다.
오늘은 엘앤에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엘앤에프는 현재 실적보다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급등한 상태에서 매수하시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관심 있게 보셨다가 주가가 조정이 왔을 때 천천히 분할 매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비중을 너무 크게 싣으시면 안 됩니다. 항상 리스크를 생각하는 투자자가 되싶시오.
'주식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켐트로닉스 주가 전망 (0) | 2021.09.15 |
---|---|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0) | 2021.09.15 |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0) | 2021.09.12 |
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 일정 (0) | 2021.09.10 |
에스에프에이 주가 전망 (0) | 2021.09.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