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올해 초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주의 대장주로 불과 1달 만에 주가가 2배가 상승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SK이노베이션이 이차전지 종목 중에 가장 큰 성장성을 지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2월 중순부터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박스권을 유지하다가 다시 하락 구간에 있습니다. 8월에 좋은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지만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큰 반등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SK이노베이션과 관련된 이슈들을 알아보고 향후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SK이노베이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5위
오늘 SNE리서치에서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를 공개했습니다. 기간은 올해 1월~7월 누적 사용량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년 동기간 대비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량이 2배 이상 증가한 7.4 GWh를 달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SK이노베이션은 삼성SDI를 추월하여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5위에 입성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은 5.4%로 전년대비 0.1% 상승했습니다.
2. SK이노베이션,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2 공장 설립
9월이 시작하자마자 SK이노베이션은 중국 옌창에 전기차용 배터리 2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투자금액은 무려 1조 2천억 원 규모입니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지난 7 월에 2023년까지 연간 배터리 생산능력을 85 GWh로 키우고 2030년까지 500 GWh까지 키우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생산능력을 12 GWh 수준이라고 본다면 2년 만에 7배 이상 규모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배터리 역시 규모의 경제이기 때문에 물량이 7배 증가한다면 영업이익은 당연히 7배 이상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배터리 산업의 성장 속도는 정말 무섭습니다.
3. 전기차 배터리로 사업구조가 개편되는 중
SK이노베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SK아이테크놀로지를 자회사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배터리 화재의 가장 큰 요인은 분리막으로 보고 있습니다. LG화학이 중국산 분리막을 사용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SK아이테크놀로지는 배터리 시장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런 기술력 있는 분리막을 공급받으면서 품질 안정화와 함께 안정적인 공급원을 보유하게 됩니다.
4. 배터리 수주잔고
SK배터리 수주잔고는 130조원에 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아직 SK이노베이션에 대한 기대감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죠.
5. SK배터리 사업 분할
그러나 주가 하락 요인도 존재합니다. SK이노배이션은 SK배터리 사업을 10월에 분사할 예정입니다.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을 분사한 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최근 배터리 산업의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배터리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각각 LG엔솔과 SK배터리로 회사를 분할 결정하게 됩니다.
이게 주주 입장에서는 별로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배터리 사업의 성장성을 보고 SK이노베이션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배터리 사업이 분할되면서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SK이노베이션이 SK배터리의 막대한 지분을 가지고 가겠지만 우리나라 증시 특성상 모회사는 자회사의 호재를 100% 반영시키진 못합니다. 그래서 SK이노베이션의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한 것입니다.
저라도 SK이노베이션에 투자하기보다는 SK배터리에 직접 투자를 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물량을 정리하고 나가는 세력들이 생기게 되는 거죠.
6. SK이노베이션 VS. LG화학 배터리 분쟁
올해 초 배터리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의 배터리 분쟁이었습니다. 올 3월에 SK이노베이션 주가가 급락한 이유가 바로 LG화학과의 배터리 분쟁에서 패소해서 2조 원의 합의금을 물어주게 되면서입니다.
2조 원을 앞으로 계속 갚아야 하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수익구조는 개선되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남게 됩니다. 최근 삼성SDI가 올해 배터리 사업 흑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정반대 되는 것이죠.
이러한 리스크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은 현재 투자하기가 꺼려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는 많이 빠진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 반등이 나와도 이상하지는 않은 자리입니다.
7.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은 오래 영업이익이 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총이 22조 수준으로 본다면 저평가 구간이라고 보입니다.
단지 위에 언급한 배터리 사업을 분사할 경우에는 멀티를 을 10 이상 줄 수 있을까요? 다른 화학업체들은 멀티플이 5인 기업도 많습니다. 배터리 기업의 멀티플이 15~20으로 본다면 저평가지만 배터리를 떼어 놓고 본다면 저평가는 아닙니다.
8. SK이노베이션 차트
SK이노베이션은 일봉상으로 계속해서 주가가 빠지고 있지만 기술적 반등이 나올 타이밍입니다. 그러나 이게 장기적으로 끌고 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주봉으로 보아도 불안정한 상황은 아닙니다.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좋게 볼 수도 나쁘게 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차트를 단지 매매타이밍으로 판단하고 기업에 투자할 때는 기업의 가치를 보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을 매매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저의 생각일 뿐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이 기업을 좋게 보실 수도 있습니다. 단지 저는 정보를 전달할 뿐입니다. 제가 보지 못한 것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잘 판단해서 투자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오늘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장기적으로 분명 좋아질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이 종목을 다른 배터리주가 상승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과연 다른 배터리 관련주보다 더 오를까 하는 의문이 드는 것은 사살입니다. 주식은 본인의 정보력과 가치관, 매매타이밍 등에 따라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분명히 이 주식으로 성공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주가, 외국인이 돌아왔다! (0) | 2021.09.06 |
---|---|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전망 (0) | 2021.09.03 |
한국비엔씨 주가 전망 (0) | 2021.08.30 |
미투젠 주가 전망 (0) | 2021.08.30 |
원익피앤이 주가 전망 (0) | 2021.08.28 |
댓글